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감정을 다스리는 7가지 지혜

by 특특이 2023. 5.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특특이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화를 내기도 하고 웃기도 합니다. 바로 이런 걸 감정이라고 하죠.

그런데 우리는 이게 어떤 감정인지 모를 때도 있고 때로는 감정을 숨기기도 하며 사람들과 소통하며 살아갑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감정을 다스린다는 건 정말 어려운 일이지만 노력한다면 못할 것도 없습니다.

오늘은 자신의 감정을 다스릴 수 있는 7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보시고 따라 해 보신다면 감정을 다스리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첫째 분노로 이성을 잃지 마라

사소한 일에 화를 참지 못하고 감정적으로 행동하다가 후회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사소한 일에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사람은 화를 내는 것은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고  그 순간 화남을 참지 못해  이런 불상사가 일어난다. 그러나 그럴만한 가치가 있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 화가 난다고 해서 발로 돌을 차면 아픈 건 자신의 발뿐이다. 감정을 다스리는 비결이란  불평하지 않고 화내지 않고 이성을 잃지 않으려는 노력이 곧 비결일 뿐이다.

 

둘째 우울한 기운을 전파하지 마라.

다른 사람에게 나쁜 감정을 퍼트리지 않도록 자신의 감정을 잘 다스리는 것이 곧 성숙함이다.

불편한 일을 당하고도 침착하게 대응하고 고통스러운 상황에서도 자신의 감정을 제어해 평정심을 유지한다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므로 노력이 필요하다. 이럴 때 나의 우울한 감정이 전파되지 않게 하던 일을 멈추거나 침묵하거나 가능하면 화가 나는 순간 잠시 행동을 멈추고 마음속으로 진정하자고 되새기다 보면 이성을 되찾을 수 있다.

마음속으로 10을 세어도 좋고 모든 걸 제쳐두고 tv를 본다든지 노래를 부른다든지 가볍게 샤워를 하면서 주의력을 분산시키면 화를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된다.

 

셋째 합리적으로 나쁜 감정을 발산하라

감정을 다스리라는 것이 무조건 화를 억누르라는 뜻이 아니며 적당하게 감정을 발산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하늘을 향해 크게 소리를 지르거나 등산 수영 무술 등 체력을 소모하는 운동을 하거나 벽에 대고 불만을 토로함으로써 감정을 쏟아내고 나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도 나빴던 기분을 풀 수 있다

 

넷째 두려움에 정면으로 맞서라

두려움을 이기는 유일한 방법은 바로  두려움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용감하게 두려움과 마주하는 것이다.

이를 해낸다면 그것만으로도 큰 힘을 얻어 두려움을 극복해 낼 수 있을 것이며 최악의 상황을 미리 예상하고 이를 받아들이면 최악의 결과가 현실이 되더라도 이미 마음의 준비를 했기에 이겨 낼 수 있다.

 

다섯째 긍정의 마인드를 가져라

좋은 일에 기뻐하고 나쁜 일에 힘겨워하는 것을 우리는 감정이라고 말한다 그런데 여기서 말하는 좋은 일과 나쁜 일을 가르는 기준은 오직 당신의 시선에 있다.

즉 어떤 일을 바라보는 당신의 시선이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에 따라 좋은 일이 될 수도 있고 나쁜 일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긍정의 마인드로 문제를 바라보면 자연스레 고통의 무게가 덜어지고 조금씩 기분도 좋아져 행복한 삶을 향해 나아갈 수 있다. 세상에는 절대적으로 좋은 일도 나쁘기만 한 일도 없다. 나쁜 일이 좋은 결과를 불러오기도 하고 좋은 일이 생기면 안 좋은 일이 따라오기도 한다 한마디로 좋은 일과 나쁜 일은 일정한 조건 또는 상황 속에서 서로 돌고 돌며 나타난다 그러니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로 문제에 맞선 다면 이겨낼 수 있다.

 

 

여섯째 원칙을 가지고 인내하라.

인내는 나약함과 무능함의 표현이 아니라 너그럽고 속 깊은 마음의 강력한 힘이자 긍정적 마인드의 일종이다.

잠깐의 화를 참아내는 일도 그만큼 힘들며 아프기 때문에 가슴에 비수를 꽂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순간의 화를 참지 못하고 내키는 대로 감정을 분출시키는 사람은 분명 큰일을 할 그릇이 못되지만 자제와 인내를 배워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고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다면 일상생활은 물론 직장 생활 사회생활을 평탄하게 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인내에도 한계와 원칙이 있어야 하며 참아야 할 일과 참지 말아야 할 일 사이에 기준을 세워 지키면 마음에 평안이 찾았고 어리석음이 사라지고 그만큼 더 성장하게 된다.

 

 

일곱 번째 긴장을 떨치고 에몬스 징크스에서 벗어나라

징크스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으실 겁니다. 징크스란 재수 없는 일이 일어난다거나 이렇게만 하면 안 좋은 일이 생긴다거나 하는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심리적인 요인으로 인해 작용하는데 이유는 바로 지나친 긴장감 때문입니다.

과도한 긴장감을 예방하고 극복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징크스가 생길 거 같다면 초조감과 긴장감을 풀어주며 눈앞에 놓인 상황에만 집중하거나 거울을 마주 보고 소리 내어 긴장하지 말자 모든 잘할 수 있어라고 말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간단한 스트레칭을 해줘 근육을 풀어주거나  다른 일들로 집중력을 분산시키는 것 또한 긴장감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