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부자가 되려면 버려야 할 3가지 습관

by 특특이 2023. 5.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특특이입니다. 오늘은 모두가 부자를 꿈꾸지만 부자가 되기가 힘들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부와 가난은 대물림된다는 말이 있듯이 부자의 자녀들은 부자로 살 확률이 높습니다 출발 지점이 다르니까 당연할 수도 있지만 더 중요한 건 바로 습관입니다. 

바꿔 말하면 습관을 바꾸면 선천적 부의 격차를 극복할 수 있다는 말이 되며 어떤 습관이 가난한 습관이며 이걸 어떻게 바꿔야  부자가 될 수 있는지 한 번 알아보고 실천해 본다면 우리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책을 통해 얻는 지식을 습득하라.

더 똑똑해지고 인생을 바꿔보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정답은 바로 책입니다. 책은 읽지도 않고 방구석에서 내 인생은 왜 있다 굳이 하고 있으면 인생이 바뀔까요? 절대 바뀌지 않습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원하는 게 있다면 그에 합당한 대가를 치러야 하며 부를 원한다면 투자 공부를 하고 투자 과정에서 겪는 변동성 불안 공포 후회를 몸소 체험해 봐야 합니다.  성공을 원한다면 책을 읽고 그 안에 있는 지식을 습득해서 실천해 보는 겁니다.

 

첫째 대가를 지불하려 하지 않는다.

가난한 사람들은 대가를 지불하려 하지 않습니다. 어떤 물건을 사더라도 우리는 합당한 대가를 지불해야 하며 더 좋은 걸 원할수록 더 큰 대가를 치러야 합니다. 그런데 물건의 대가를 지불하는 건 당연하게 생각하면서 가난한 사람들은 부자 되는 것에는 대가를 지불하려 하지 않습니다. 부자 되는데 필요한 대가란 시장 변동성과 불확실성을 견디는 인내심, 잘못된 투자에 대한 후회, 투자 공부를 하고 투자금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노력과 절제입니다. 그러나 가난한 사람들은 리스크와 변동성을 싫어하기 때문에 투자 위험을 감수하려 하지 않습니다. 언젠간 잘 되겠지 하는 막연한 기대를 품고 아무것도 하지 않거나 제대로 공부할 수고를 들이지 않고 다른 사람 말만 듣고 섣부른 투자를 해 손실을 봅니다

 

빈자와 부자를 가르는 가장 큰 차이는 부자는 더 큰 부를 위한 수수료를 기꺼이 지불하는 반면 빈자들은 수수료를 내기 싫어 날로 먹으려 들지만 시장 수익률은 절대로 공짜가 아니며 앞으로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원하는 것이 있다면 그에 대한 대가를 기꺼이 지불하는 것이 부자들의 마음가짐이자 습관입니다. 그러나 정작 정말 돈이 필요한 가난한 사람들보다 부자들이 더 공부하고 투자에 관심 쏟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당장 부의 격차를 좁힐 수는 없지만 부자처럼 부자 되기에 더 많은 대가를 지불해 점차 그 격차를 좁혀 나가야 합니다 

 

둘째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 눈치를 본다.

가난한 사람들은 투자 원칙이 없어 여기저기 끌려다니기 일쑤입니다. 물론 현명한 투자를 위해선 다른 사람들 말에 귀 기울일 필요도 있지만 중요한 건 누구에게 그 기울이느냐이며 부자들은 자기가 어떤 게임을 하는지 정확히 압니다.

그리고 내 게임에 도움이 될 정보만 선택하며 확신을 키워 갑니다.

같은 직장인이라고 해도 회사에서 임원 사장까지 하고 싶은 사람이 있고 곧 이직할 생각인 사람도 있습니다. 이직할 사람들이 일 설렁설렁하고 이직 준비한다고 임원 되고 싶은 사람도 설렁설렁 일하면 어떻게 사장이 되겠습니까?

목표 규칙이 다른 게임을 하고 있는 사람을 따라가선 절대 게임의 승리할 수 없기에 내가 지금 어떤 게임을 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깨달음을 얻는데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셋째 부자보다 가난한 사람들이 욕심이 많습니다.

여기서 욕심이란 부자처럼 보이고 싶은 욕심입니다 진짜 부자들은 부자처럼 보일 필요가 없습니다.

진짜 부자들은 부자처럼 보이려 억지로 좋은 집 좋은 차 명품백을 살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이들도 명품 사용하겠지만 그건 부자처럼 보이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냥 좋고 익숙하니까 쓰는 겁니다 좋은 집 비싼 차 명품으로 부를 과시하려는 건 오히려 졸부 부자 행세하는 고소득자 실상은 가난하면서 부자처럼 보이고 싶어 무리하는 사람들입니다.

우리는 보이는 것으로 부를 판단하는 경향이 있기에 눈앞에 있는 정보를 통해 그 사람의 금전적 성공을 가늠합니다.

오히려 우리가 일반적으로 부자의 증거라 생각하는 것들은 부자 되는 걸 막을 뿐입니다 부자들이 부자가 될 수 있었던 건 부자처럼 보이게 만들어주는 물건에 돈을 쓰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가난한 사람은 부자처럼 느끼기 위해 많은 돈을 쓰지만 부자는 가진 돈을 쓰고 가지지 않은 돈은 쓰지 않는 것이며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가진 돈을 쓰지 않는 것이다. 소비를 해서 부자가 된 게 아니라는 겁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부자가 되기도 전에 부자처럼 보이려 진짜 부자 될 기회를 날립니다 정말 부자가 되고 싶다면 해야 할 일은 단 하나 부자처럼 보이려는 욕심을 버리고 돈을 쓰지 않는 것뿐입니다

 

한방에 바뀌지 않는 인생

가난한 사람들은 한 번의 인생을 바꾸려 욕심을 부립니다 몰빵 투자 한 방이 인생을 바꿔주길 기대합니다 물론 리스크를 감수해야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난한 사람들은 아무 리스크도 감소하려 하지 않거나 오히려 반대로 한 번에 과도한 레버리지를 일으켜 한 탕을 추구합니다.

가난한 사람이 점점 더 가난해지는 이유는 돈을 벌기 위해 자신에게 정말 중요한 것들을 걸고 게임을 하고 실패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실패하면 다시 일어설 수도 없습니다. 부자들은 리스크를 감수하되 정말 중요한 심리적 안정 가족의 행복 개인의 자유를 해치지 않을 범위에서만 합니다. 부자처럼 보이려는 욕심 한 번의 빈부격차를 메우려는 한탕 주의는 가난한 자들의 습관입니다.

 

여러분 습관을 점검해 보세요 부자의 습관인지 가난한 자의 습관인지 알아보고 욕심부리지 마세요.

부와 가난은 대물림되지만 습관을 바꿔 부와 성공을 이루는 길에 한 발짝 더 가까이 다가가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