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4가지 마음 편하게 사는 법

by 특특이 2023. 5.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특특이입니다. 오늘은 사람이 살면서 지치고 힘들 때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누구나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몸도 마음도 지쳐 아무것도 하기 싫고 왜 나만 불행해 보이는지 왜 나만 이렇게 힘들지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어떻게 하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행복해질 수 있는지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내 인생은 내가 만드는 것

한 번뿐인 나의 인생이 잘 풀리고 행복하면 좋겠지만 현실은 행복과는 멀어져 있는 것 같아 보이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은 행복해 보이고 다 잘 살아가고 있는 것 같은데 왜 나만 불행해 보이는 건지 왜 나만 이렇게 지쳐 있는 건지 힘들어하는 나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나 인생은 나가 만드는 것이며 지켜줘야 할 존재이며 내 마음이 편해야 행운도 따라옵니다.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내 자신을 지키려면 내가 온화해져야 합니다. 현실에 부딪히다 보면 신경 쓸 겨를이 많이 없고 나이는 먹어가고 몸은 지쳐 있고 나를 돌볼 시간이 없었던 내 자신에게 마음의 평화라는 선물을 줄 시간입니다.

사람마다 어려울 수도 있고 쉬울 수도 있지만 조금씩 노력하다 보면 나 마음의 편안함으로 평화로움이 가득 차 내 자신을 따뜻하게 감싸줄 수 있을 것입니다.

물 흐르듯 흘려보내는 마음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내 뜻대로 되는 것이 있고 내가 아무리 노력해도 해결되지 않는 것이 있고 내 마음 내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럴수록 그러려니 하는 마음을 가지셔야 합니다 인생은 내가 뭘 해도 흘러가기 마련이기 때문에 하나하나의 신경 쓰기보다는 마음을 놓고 물 흐르듯이 흘려보내야 마음의 평화가 찾아옵니다

마음을 비우고 다듬어 인생길을 가다 보면 마음의 의미를 알게 될 것입니다. 세상이 내 마음을 모두 맞출 수는 없듯이 내 마음에 들지 않는 일이 생겨도 그러려니 하는 마음으로 이것도 지나가겠구나 생각하면 좋습니다.

 

세상은 나에게 아픔만 주는 사람만 옆에 있게 하지 않으며 나를 아껴주고 격려해 주는 사람도 옆에 있게 합니다.

내 기분을 상하게 하는 부정적인 기운을 나에게서 최대한 털어버리고 영원한 것은 없다는 마음으로 최대한 편안하게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하다 보면 언젠간 내 마음이 많이 편안해져 있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계획한 대로 흘러가지 않는 인생

인생은 절대 자신이 생각했던 대로 흘러가지 않습니다 계획한 대로 흘러가지 않다 보면 내가 얼마나 노력했는데 내가 얼마나 이러기를 바랐는데 하며 기대했던 것들에 대한 실망감이 생깁니다. 기대를 많이 할수록 실망감도 더 커지기 때문에 무언가 대가를 바라는 마음을 생기기 때문에 애초에 기대를 하지 말아야 실망감도 적어집니다.

오늘 해야 할 일을 있었는데 못했다고 가정해 보면 나 자신에 대한 약속이었지만 실행하지 못했다고 왜 나는 이렇게 무기력하고 의지가 없는 것일까 하며 내 자신에게 실망하여 자책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럴 이유가 전혀 없으며 오늘 못했으면 내일 해도 되는 것이기에 너무 험한 잣대로 내 자신을 나무라지 마시기 바랍니다.

 

내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

 인생을 살아오면서 남을 배려하느라 내 자신을 돌아보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방에겐 관대하면서 내 자신에게는 왜 이렇게 야박했는지 살아온 인생을 돌이켜보면 내가 내 자신을 사랑해 줄 시간이 많이 없었을 것입니다

나가 내 자신을 사랑해 주지 않는다면 내 마음의 평안은 있다가도 금세 사라질 것이며 절대 인생을 편안하게 살 수가 없을 뿐 아니라 더 힘들어지는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내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고 나는 사랑받을 가치가 충분히 있는 사람이며 소중한 사람이라는 인식을 가져야 합니다. 어디서든 당당하고 나를 내세우기 위해서는 이러한 마음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사람들로부터 나를 지키는 것이며 그래야 내가 행복해집니다

긍정적인 부분 찾기

나를 사랑하는 방법 중 제일 중요한 것은 나의 긍정적인 부분을 찾아보고 생각해 보거나 적어서 나를 칭찬하는 것부터입니다. 나의 장점이 찾아 나를 세우면 자존감도 높아지게 되고 누가 나를 사랑하지 않아도 나 자신이 나를 충분히 사랑하기 때문에 인생을 살아갈 힘이 생기며 마음이 편안해지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나를 칭찬하는 것이 어색하다면 거울을 보면서 하루에 하나씩이라도 칭찬을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꼭 필요한 휴식 시간 갖기

몸도 마음도 지쳐 내 나이가 언제 이렇게 됐는지 언제 세월이 이렇게 흘렀는지 갑자기 문득 생각날 때가 있다면 쉼 없이 살아왔기에 더욱 재충전할 수 있는 휴식 시간을 갖기를 권합니다. 사람이기에 주기적으로 쉬어주어야 뇌도 다시 활발하게 움직이고 정신이 맑아지며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상쾌한 공기를 마시며 운동을 하거나 좋은 사람들과 수다를 떨거나 음악을 듣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휴식을 취하는 동안만이라도 부정적인 생각이나 걱정으로 머리를 채우지 마시고 한 템포 쉬어간다는 느낌으로 마음을 내려놓으시길 바랍니다. 휴식만큼 내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원동력은 없으며 내 자신을 사랑하며 오로지 나의 정신에 집중했을 때 비로소 내 인생이 편안해지며 기쁘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