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1-2차와 다른 3차 누리호 발사 기대

by 특특이 2023. 5.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특특이입니다. 

오늘 드디어 누리호가 발사된다고 합니다. 어제 목표 궤도와 발사 시간도 위성에 맞게 조정했습니다.

이번 3차 누리호에 대한 기대가 큰 것은 바로 실제 위성을 싣고 우주로 향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우리나라의 과학에 큰 발전을 가져다줄 3차 누리호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길 간절히 바라봅니다.

 

 

1-2차 때와 다른 3차 누리호 발사

1-2차 발사 때는 위성 모사체나 성능검증위성을 실어 보냈었는데  탑재체로는 카이스트 인공위성연구소의 지구 관측 위성 차세대소형위성 2호가 실려 있고, 한국천문연구원의 우주 날씨 관측 위성 도요샛 4기를 비롯해 민간기업 루미르, 져스텍, 카이로스페이스의 큐브위성 등 모두 8기가 우주 궤도로 향하게 됩니다.

이번 발사는 실제 작동하는 위성을 정궤도에 진입시키는 위성 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합니다.

성능검증위성이 위성 모사체와 큐브위성을 사출 한 지난 2차 발사와 달리 이번에는 누리호가 직접 위성 8개를 분리합니다.

발사 고도는 550km로 낮아졌고, 위성부 중량도 1.5톤에서 약 500kg으로 가벼워졌으며 나로우주센터 발사체조립동에서 발사대로 이송되고 있다. 누리호는 기립 준비 과정을 거쳐 오전 중 발사대에 세워진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날 오후 '누리호 발사관리위원회'를 개최해 작업 사항 및 점검 결과와 기상 상황, 우주물체 충돌 가능성을 종합 검토 후 누리호 발사 시각을 결정한다.

 

3차 누리호의 첫 임무

이번 누리호 3차 발사는 한국이 독자 개발한 우주 발사체의 첫 실제 임무 투입이라는 큰 의미가 있다. 
1차 발사 때에는 1.5t 무게의 가짜 위성(모사체)을 실어 추진력, 즉 화물 수송 능력 그 자체만 검증했고 2차 발사에선 위성 모사체와 성능검증위성·큐브 위성 4기를 궤도에 올리는 데 성공했다. 
주탑재위성인 차세대 소형위성 2호는 카이스트( KAIST ) 인공위성연구소가 240억 원을 들여 개발한 영상레이다( SAR )를 탑재한 최첨단 실용 위성이며 해상도 5m, 관측폭 40km의 X대역 영상레이다를 활용해 주야간ㆍ악천후에도 지상 관측을 할 수 있다. 태양 활동을 감시할 수 있는 근지구 궤도 우주방사선 관측 장비도 탑재됐다. 

우주 핵심 기술 검증을 위해 상변환 물질을 이용한 열제어장치, X- 대역  GaN 기반 전력 증폭기, 미국 위성항법시스템( GPS )·유럽의 갈릴레오( Galileo ) 복합항법 수신기, 태양전지배열기 등을 장착했고 구체적으로  SAR  하드웨어 국산화 기술 우주 검증, 북극 해빙 변화 탐지, 산림 생태변화 측정, 해양 환경오염ㆍ연안 상황 관측 등의 임무를 수행한다.
한국천문연구원( KASI )이 약 100억 원을 투입해 개발한 도요샛( SNIPE ) 위성은 4기가 편대로 집단 운용되며 근지구 우주날씨 관측 임무를 띠고 있고 입자검출기( SST ), 랑뮈어 탐침( LP ), 자력계( MAG )등의 장비를 갖췄다. 

민간 우주사업의 참여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지난해 10월 3~6차 발사까지 진행되는 한국형 발사체 고도화사업의 체계종합기업으로 선정돼 제작 총괄 관리, 발사 공동 운용 등의 역할을 수행하며 본격적인 민간 우주사업의 문을 열었습니다.

누리호의 75t급 엔진 개발을 주도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 과정에서 자연스레 우주발사체 제작ㆍ운용ㆍ발사 등 모든 부분의 노하우와 기술을 전수받게 된다. 

4차 발사부터 역할을 더욱 확대하며, 6차 발사 이후에는 일부 핵심 임무를 제외한 모든 부분에 참여해 사실상 한국형 발사체 발사 전 과정을 주도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가장 큰 변수인 날씨

기상청에 따르면 발사 당일 누리호 발사대가 있는 전남 고흥군 봉래면의 24일 날씨는 구름이 약간 낄 것으로 보이며, 강수 확률은 20% 수준으로 예상된다.
발사에 적합한 기온은 영하 10도~영상 35도, 순간최대풍속은 초속 21m 이하다. 또 비행경로에 낙뢰 가능성이 없어야 한다.  24일 제주도 남쪽 해상에서 북동 진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대체로 맑을 전망이고 가끔 구름이 끼겠으나 발사에는 영향이 없을 것으로 예보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