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특별하지 않은 일상을 전하는 특특이입니다.
앞서 당뇨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은 반대로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음식 즉 당뇨를 유발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몸에 좋지 않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올바른 식습관을 갖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을 피하고 적절히 몸에 영양을 공급해 주는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인위적으로 만들어낸 단맛 음료
인위적으로 단맛이 나게 만들어 낸 음료에는 어마어마한 양의 감미료가 들어있습니다. 음료에 향을 첨가해 만든 소다나 과일 주스 같은 음료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혈당 수치를 급격히 높일 뿐만 아니라 치아에도 문제가 생기고 장내 유익균을 감소시켜 비만이나 당뇨를 유발하게 됩니다.
이런 음료에는 영양분이 거의 없고 칼로리만 높아 몸에 좋지 않으며 인공감미료인 에리트리롤은 혈액을 응고시켜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높이고 뇌졸중이나 심장마비에 걸릴 확률도 2배 정도 된다고 합니다.
과일맛 음료가 아닌 직접 과일을 갈아 만든 음료를 드시는 걸 추천하며 시럽이나 다른 첨가물을 넣지 않고 드시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꼭 드셔야 한다면 제로칼로리 음료로 대체하시는 게 맛이 좀 떨어지지만 텁텁함이 덜 하며 일반 음료를 마시는 것보다는 나을 거 같으며 하루 한 캔 미만으로 드시는 걸 권장합니다.
정제된 탄수화물 덩어리 가공된 과자류
과자나 쿠키 패스트리 같은 가공된 과자를 만들 때 생각보다 많은 지방과 탄수화물 그리고 단맛을 내는 당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군것질을 많이 하면 살이 찐다는 얘기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인위적으로 맛을 만들어내기 위해 많은 양의 당분이 들어가 체중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체중 증가로 인해 혈당 수치가 급격히 상승할 수 있으므로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흰쌀밥이 건강에 좋지 않듯이 흰 밀가루로 만든 흰 빵이나 파스타 등의 음식도 건강에는 좋지 않습니다.
소화 흡수가 빨라 혈당 수치를 급 상승 시킬 수 있기에 흰 빵보다는 탄수화물 방출 속도를 늦추는 통곡물로 만든 빵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그냥 맨 빵보다는 채소나 계란등 영양소가 들어 있는 빵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첨가물과 나트륨이 많은 가공육
가공된 육류 식품인 소시지나 핫도그 햄등은 나트륨 함량이 높은 제품으로 고기 외에 첨가물이나 오래 두고 먹기 좋게 방부제가 포함되어 있어 건강에 해로울 수밖에 없으며 몸에 좋지 않은 지방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소시지의 재료가 되는 돼지고기를 비롯해 쇠고기 · 양고기 · 염소고기 등 적색육은 발암가능 물질 판정을 받기도 해 적색고기류를 권장량 이상 많이 먹지 말라고 합니다. 특히 훈제로 된 고기류는 췌장이나 소장 쪽에 암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적당히 조절해서 드셔야 건강을 챙길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육류를 많이 섭취할 경우 암을 유발할 수 도 있고 심혈관 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가급적 육류 섭취를 자제하시고 육류를 섭취하실 때는 가공된 소시지나 햄 같은 가공육은 피하고 지방이 적은 부위인 살코기를 섭취하시길 권하며 식물성 단백질인 콩류로 만든 두부로 대체해서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지방 유제품 및 시리얼
치즈나 우유에 포함된 지방의 함량이 생가보다 높다고 합니다. 치즈나 유유 아이스크림 같은 유제품은 포화지방이 함량이 높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 심장 질환이나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높여주기 때문에 드시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또 아침에 밥 대신 먹는 시리얼 또한 설탕과 정제된 탄수화물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혈당 수치를 높이기 때문에 아침 대신 먹는 걸 권하지 않습니다. 치즈나 우유 같은 유제품을 드시고 싶다면 저지방이나 무지방으로 된 유제품도 나오기 때문에 이런 저지방으로 대체해서 드시길 권하며 저당으로 된 통곡물 시리얼로 드시면 혈당 수치도 잡고 건강을 챙기실 수 있습니다.
독이 되는 알코올 섭취
지금처럼 무더운 여름에는 몸에 좋지 않다는 걸 알면서도 맥주의 시원함이 간절해지기도 합니다.
특히나 알코올은 우리 몸을 병들게 하며 혈당 조절을 할 수 없게 해 저혈당이나 고혈당을 유발하기 때문에 당뇨가 있는 분은 특히 조심해야 될 거 같습니다. 알코올에는 다량의 당이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래서 술을 많이 마시는 분은 내장에 지방이 쌓이게 되고 살이 쪄서 과체중이 되거나 비만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과음을 하지 않은 것이 중요하며 요즘은 당을 뺀 제로 술이 나오고 있으니 만약 꼭 드셔야 한다면 당을 뺀 제로슈가 술을 드시길 바랍니다. 적당량의 술은 혈액 순환을 도와주기도 하지만 지나진 음주는 몸을 병들게 하니 꼭 참고하시고 일주일에 한 번 한두 잔 정도만 드시는 게 좋습니다.
건강한 삶을 위한 절제
몸을 건강하게 하기 위해서는 첨가물이 많이 들어간 음식이나 과당, 건강에 해로운 지방, 정제된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된 음식과 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의 가장 무서운 이유는 바로 합병증이겠죠 각종 합병증의 원인이 바로 혈당 조절이 되지 않아 몸을 병들게 하는 당뇨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적당한 운동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직접 우리 몸으로 섭취되는 음식이죠.
몸에 좋은 음식이 예전에는 맛이 없었다면 요즘은 몸에 좋은 음식이 먹기도 좋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몸에 좋지 않은 인스턴트식품이나 튀긴 음식 등 몸에 혈당을 높이는 음식들을 이제는 의식적으로 라도 피하자고요.
몸에 안 좋은 음식이 맛있는 걸 누가 모르겠어요. 그러나 참아야 합니다. 우리가 조금만 신경 쓴다면 우리 몸은 더 건강해지고 삶의 만족도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균형 잡힌 식단, 깨끗한 음식, 몸에 맞는 영양제 등으로 건강하게 관리해서 지금보다 더 멋진 삶을 위해 나아가시길 바랍니다.
'일상다반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중교통 이용시 안전수칙 (0) | 2023.08.03 |
---|---|
여름철 생명을 지키는 안전 수칙 5가지 (1) | 2023.08.02 |
음식물 쓰레기 ? 일반 쓰레기? (0) | 2023.07.31 |
현대인의 질병 당뇨에 좋은 음식 (0) | 2023.07.30 |
여름철 전기 요금 절약하는 방법 (0) | 2023.07.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