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원두 커피 찌꺼기의 생활 속에 유용하게 활용하는 법

by 특특이 2023. 7.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특별하지 않는 일상을 전하는 특특이입니다.
하루에 한두 잔씩 마시는 원두커피는 그야말로 생활의 활력소가 되죠. 저는 아침에 꼭 한 잔씩 마시는데요 없던 힘도 생기게 하는 마법 같은 커피입니다.^^ 자주 가는 단골 카페에서는 원두를 갈고 나온 커피 찌꺼기를 모아서 주기도 합니다.
원두커피를 하루 3잔 정도 마시면 암 예방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믹스커피는 아닙니다.^^)
커피가 가진 효능과 커피찌꺼기를 방향제 말고도 잘 활용할 수 있는 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원두커피의 효능

원두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성분이기 때문에 중성지방을 분해시켜 주고 칼로리를 소모시켜 줘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 원두커피를 마시면 당뇨병 발생을 30%로나 감소해 주는 효과가 있고 치매나 우울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데요 반대로 지나치게 많이 마시는 경우(하루 6잔 이상)는 오히려 치매에 걸릴 확률이 50% 이상 뇌종증에 걸릴 확률도 17% 이상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아무리 좋은 음식도 적당히 먹어야 건강에 좋다는 게 증명된 셈입니다.
하루에 3잔 미만으로 마실 경우 심부전증 위험을 50% 정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공복에 커피를 마시면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속 쓰림을 느낄 수 있고 이뇨작용으로 인해 탈수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운동 후 바로 커피를 마시는 건 하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혈당 조절을 하고 있는 분이라면 공복에 커피를 마실 경우 혈당수치가 올리므로 식사 후에 드시는 것이 권하고 있습니다.

좋은 향을 풍기는 커피 방향제

커피의 향은 언제 맡아도 참 사람을 기분 좋게 합니다. 원두커피 찌꺼기는 좋은 천연 방향제 역할을 합니다.
망사주머니나 다시마팩을 이용해 원두커피 찌꺼기를 넣어 걸어두면 집안에 향긋한 커피 향이 퍼지면서 피로를 풀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커피 찌꺼기는 바짝 말려 사용하셔야 하기에 차 안에 걸어두면 햇빛을 받아 더 진한 커피의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커피 향은 졸음을 쫓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신발 속 발냄새가 심하다면 원두커피  찌꺼기나 분쇄된 원두커피를 팩에 넣어 하루정도 지나게 두고 꺼내면 수분제거도 되고  냄새도 잡아주고 신발 속이 뽀송뽀송해지는 걸 느끼실 수 있습니다.
또 습기가 많은 신발장이나 화장실 환기가 잘되지 않는 곳에 넣어두면 습기도 빨아들이고 향기도 좋게 만드는 탈취 효과가 있어 어디에 두어도 잘 어울리는 천연방향제입니다. 


기름때 제거에도 좋은 커피찌꺼기

우리가 집에서 프라이를 해 먹거나 고기를 구워 먹으면 기름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기름이 많은 그릇을 닦을 때 뽀드득한 느낌이 안 들 때가 많아요. 이럴 때 커피 찌꺼기를 이용해 설거지를 하면 기름 때까 깨끗하게 제거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커피찌꺼기를 수세미에 묻힌 후 기름기가 많은 그릇을 닦아주면 커피 찌꺼기가 기름을 먹어 서로 뭉치게 되는데요 이렇게 뭉친 커피찌꺼기가 기름때를 빨아들여 깨끗하게 제거되고 거기에 탈취 효과가 있는 커피 향이 기름 냄새까지 잡아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세제를 사용하지 않고 커피찌꺼기로만 기름때를 제거할 수 있으니 오래돼서 기름때가 찌들었다면 원두커피 찌꺼기를 이용해 한 번 닦아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피부에도 좋은 원두커피 찌꺼기

우리가 가끔 뜨거운 커피를 마시다 보면 기름처럼 둥둥 떠있는 것을 볼 때가 있어요. 그런데 이 지방성분인 기름층이 피부를 매끄럽게 해 주고 윤기가 나게 해 줍니다.  욕조에 커피찌꺼기를 팩에 넣어 3개 정도 넣어둔 후 꺼내면 천연 입욕제가 됩니다. 커피의 향으로 인해 피로와 졸음이 싹 가시게 되고 윤기가 흐르는 피부로 만들어주고 붓기 완화와 색소침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안 할 이유가 없겠죠.

또 커피 찌꺼기를 이용해 팩을 만들면 각질 제거와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줘서 피부를 부드럽게 해 줍니다.
커피찌꺼기에 물과 꿀을 넣어 잘 섞은 후 거즈를 얼굴에 데고 그 위에 발라주면 되는데요 커피에서 나오는 오일 성분이 피부결을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커피찌꺼기로 부드럽게 마사지하듯이 문질러 주기만 하면 되니 간편하죠.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성분이 셀룰라이트를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 스크럽으로 만들어 문질러주면 지방을 분해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어 발꿈치 팔꿈치 등 각질이 많이 생기는 곳에 발라주면 피부가 부드러워지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거름에 양보하세요 커피찌꺼기

원두커피 찌꺼기에는 식물을 잘 자라게 하는 좋은 거름 성분인 단백질과 무기질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화분에 커피찌꺼기를 넣고 흙과 잘 섞어주면 아주 훌륭한 거름이 됩니다.
화초에게는 좋은 영양소를 공급하고 흙의 수분도 조절해 주는 좋은 비료가 되지만 벌레들에게는 천적이 되는 거 같습니다.

커피 향이 사람에게는 향긋한 냄새를 풍기지만 벌레에게는 악취 같은 느낌이 드는지 커피 향을 싫어해 화초에 벌레가 접근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해 야외 텃밭이나 베란다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과하게 넣으면 식물이 자라는데 오히려 방해가 되기 때문에 커피와 흙을 1:4 정도 비율로 섞어주시면 식물에게 좋은 거름이 되니 참고하시고 윤기 나고 멋진 식물로 잘 기르시면 좋겠습니다.


그 밖에도 커피 찌꺼기는 바늘에 녹이 슬지 않게 하는데도 좋은데요 원두커피 찌꺼기를 팩에 넣어 바늘을 살짝 꽂아두면 커피에서 나오는 지방 성분 때문에 바늘에 녹이 슬지 않게 됩니다.
쓰레기통에 악취가 날 경우 커피 찌꺼기를 팩에 넣어 쓰레기통 바닥에 깔아 두면 탈취효과로 악취를 잡아줍니다.

커피 찌꺼기를 활용하실 때는 꼭 바짝 말려서 사용하셔야 곰팡이가 생기기 않고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가 매일 마시는 커피가 일상생활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되니 이제는 커피 찌꺼기를 그냥 버리지 마시고 일상생활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