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인생의 가치를 180도 바꿔 줄 기적 같은 관계

by 특특이 2023. 6.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특특이입니다.

우리는 흔히 다른 사람들의 평가에 좌지우지되며 살아갈 때가 많은데요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는 나의 가치는 얼마나 될까요? 우리가 맺고 있는 인간관계를 통해 인생이 평탄하게 풀릴 수도 있고 늪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나의 가치를 높여주고 나를 알아봐 주고 좋은 기회를 제공하는 사람들과 함께라면 우리는 인생에 보물을 발견한 것처럼 이런 사람과는 평생 함께 해야 합니다. 우리의 가능성을 일깨워 주는 기적과도 같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의 인생은 한 번 뿐임을 기억하고 멋지고 존경받는 인생을 살기 위해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조건적 칭찬이 아닌 존재만으로도 가득한 칭찬을 하는 사람

우리 속에 적은 가능성을 발견해 주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꼭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는 조건적인 칭찬은 항상 뭔가를 하고 행해야만 칭찬을 받을 수 있지만 반대로 이렇게 못하면 칭찬을 받을 수 없다는 좌절감도 함께 동반합니다. 그러나 존재적인 칭찬에는 아무런 조건이 없습니다. 단지 내가 있다는 것 살아있다는 것만으로도 인정해 주고 알아주는 겁니다. 

내가 아직 뭐 잘하는 게 그게 크게 있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그런 가능성까지 발견해 주는 그런 사람 그런 사람은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인연이라고 생각하고 어떤 사람을 만나느냐에 따라 내 인생에 큰 변곡점이 될 수 있으며 긍정적인 감정도 부정적인 감정도 전염되듯이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우리가 어떤 사람과 어떤 환경에 있는지는 굉장히 중요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불안도가 높은 사람

사실 관계는 산소처럼 어떤 사람하고 있으면 숨통이 좀 튀어지는 사람이 있어 만나면 기분이 좋아지고 어떤 사람은 숨 막히게 하는 사람이 있어 너무 그 사람하고 만나기만 하면 너무 불안하고 힘든 겁니다.

불안이 높은 사람은 옆에 있는 것만으로 같이 힘들고 불안해지는 경우가 많아 없던 압박감과 우울 불안증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불안도를 낮추기 위해 심리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긍정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햇빛을 많이 받는다거나 간단한 산책이나 주변에 도움을 요청해 함께 극복해 나가야 합니다. 

현대 사회를 살아는 사람들은 미래에 대한 불안도 삶에 대한 불안도 높다고 하는데 나의 불안도를 알아주고 빠져나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과는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경계해야 할 이중인격 사람

이중인격인 사람은 겉에서는 굉장히 좋은데 뒤에서는 뭔가 다른 사람들에게 나의 험담을 하고 다니는 사람일 경우가 높습니다.  그런 사람 여러분에게 누군가를 험담하다 여러분한테 어떻게 좀 그렇지 않아 이렇게 여러분한테 얘기한다면 조심해야 될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분들이 별로 의리가 없을 수 있고 언제든지 내가 험담의 대상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향성이 있는 사람들도 여러분이 조금 주의를 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인간은요 데칼코마니처럼 좋은 면과 나쁜 면이 있습니다 우리가 부정적인 면이 조금 보인다고 해서 이 사람하고 손절한다라고 얘기하지 않습니다. 소시오패스라든지 나르시스라든지 이런 사람들처럼 정말 해가 되는 사람들일 경우에는 반드시 끊어내어 부정적인 면을 없애야 합니다.

사람은 어떤 사람과 함께 하느냐에 따라 인생이 변화하기 때문에 늘 부정적으로 말하는 사람과 함께 한다면 안 좋은 기운이 들어와 인생이 힘들어질 수 있음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

긍정적인 측면들을 좀 더 우리가 발견하고 유연하면서도 현명하게 인간관계 맺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요즘에 유행하는 말 중에 이런 게 있습니다.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 이런 얘기 많이 하는데 너무 단단하면 부러져 버리기 때문에 오히려 갈대처럼 바람에 흔들릴지라도 뿌리는 제자리에 있기 때문에 유연한 마음으로 상대방을 대해주는 사람을 만나야 합니다. 긍정적 부분들을 조금 더 발견해 주시고 너무 부정적인 관계들이 많다면 좀 긍정적인 관계로 좀 중화해 보는 것도  중요하며 누구를 아느냐보다 더 중요한 건 그 사람과 어떤 관계를 맺느냐입니다. 우리는 물리적 세계 속에서 살고 있는 것이 아니라 관계의 마음속에 존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매력적이고 중요한 사람

모든 사람은 자기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자기 얘기하고 싶어 합니다.

그러니까 우리 사회에서 지금 중요한 건 경청해 주신 사람을 필요로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듣기보다는 자기의 이야기를 하기 때문에 열심히 수다를 떨었다고 해도 해소되지 않은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경청해 주고 누군가에게 위로받고 있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면 그 사람은 어느 곳에 가서도 충분히 사랑받을 수 있는 존재이며 가꾸지 않아도 매력이 넘치는 사람으로 모든 사람의 존경을 받을 수 있습니다. 

머리 좋고 똑똑하고 능력 있는 사람 중에 자기 잘난 맛에 사는 사람은 호감을 얻기 힘들며 오히려 욕을 먹는 경우도 많고 험담거리가 될 수 있음을 기억하고 다른 사람에게 호감을 주고 매력적인 사람이 되고 싶다면 다른 사람을 매력적인 사람이 되게끔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인간의 다섯 가지 욕구

우리 인간의 욕구에는 크게 다섯 가지 욕구가 있다고 얘기했습니다.

첫 번째  생존에 관련된 생리적인 욕구, 두 번째는 안전에 대한 욕구, 세 번째는 사랑과 소수권에 대한 욕구, 네 번째는 주목받고 싶고 인정받고 싶은 욕구, 다섯 번째는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입니다.

사람이 기본 욕구가 채워지면 존중받고 싶어 하고 인정받고 싶어 하는 마음이 커지기 때문에  매력적이고 사람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사람은 상대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고 귀하여 여겨주는 태도나 말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사람들은 자기 자신이 중요한 사람으로 대접받고 있다고 생각하고 마음을 열고 진심으로 이야기를 하게 되며 진실을 말하게 됩니다. 미움을 받고 싶어 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니 자기 자랑하는 모습을 내려놓고 존중되고 진실된 모습으로 상대방을 대한다면 그 관계는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내가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

지금 우리는 경쟁이 심한 사회를 살아가고 있고 압박감과 경쟁성에 우리가 너무 많은 주의를 기울이느라 우리 스스로를 많이 놓치게 되고 내면을 좀 들여보는 데는 인색한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정신분수학자 중에 위니카시라는 사람은 사람에게는 고유한 지문이 있듯이 모든 사람은 고유한 창조성이 있다고 표현을 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다 비슷비슷하게 생겼음에도 우리 안의 지문이 다 다르듯 우리는 다 다른 고유성을 지닌 사람입니다.

 

내가 잘하는 것보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는 것이 더 중요하며  첫 번째는 지금까지 걸어왔던 길 두 번째는 지금 내가 서 있는 길 세 번째는 아직도 가야 할 길입니다. 첫 번째가 과거 두 번째 현재 세 번째는 앞으로 펼쳐질 미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를 바탕으로 내가 지금 현재에 서 있기에 지금 내가 어떤 사람과 관계를 맺고 유지해 나가느냐에 따라 나의 미래는 180도 바뀔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과거의 내가 흥청망청 살았을지라도 현재의 내가 정신을 차리고 삶을 다시 돌아보며 열심히 무언가를 하고 있다면 나의 미래는 지금과는 다른 모습일 겁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고 잘할 수 있게 도와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과의 관계로 인해 주변에 더 좋은 사람들이 몰려들 것입니다.

 

늘 감사하며 좋은 말을 즐겨하는 사람은 주변에 좋은 기운이 돌 수밖에 없고 그 좋은 긍정 에너지는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고 사람을 변화시키는 큰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옛날 우리 속담 중에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 나 말없는 말이 천리 간다 처럼 우리의 말이 얼마나 소중한지 깨닫게 해 줍니다. 또 끼리끼리 논다 나  친구 따라 강남 간다 처럼 어떤 사람과 관계를 맺고 만나는지에 따라 우리의 인생이 180도 달라질 수 있음을 기억하시고 오늘부터라도 내가 주변에 좋은 에너지를 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