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늘고 있는 20-30대 '니트족'을 아시나요?

by 특특이 2024. 2.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특별하지 않는 일상을 전하는 특특이입니다.

요즘 대학교를 졸업해도 취업하기가 힘들어 다시 학교로 돌아가는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물론 개인의 상황과 목표에 따라 다르겠지만 전문성을 강화해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것이라면 모를까 그렇지 않은 이유라면 다시 학교로 돌아가기보다는 경력을 키우고 자신에게 맞는 일을 찾는 것이 미래를 위한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2024년 6월 반려견을 위한 공간 오픈 "상암 난지한강공원 반려동물 캠핑장"

안녕하세요 특별하지 않는 일상을 전하는 특특이입니다. 2024년 6월 반려인들을 위한 반려동물 캠핑장이 문을 열 거라는 즐거운 소식입니다. 16일 바로 오늘 서울 마포구 박강수 구청장은 " 반려

jo019218.tistory.com

 

그런데 요즘 유행하는 '니트족'이란 말을 아시나요?

니트족은 일본에서 유래된 용어로 일반적으로 일자리나 교육 등에 참여하지 않고 노동 시장에서 활동하지 않는 젊은 세대를 가리키는 용어로  일할 의지가 없는 무직자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그런데 한참 일하고 돈을 모아야 할 나이인 30대 니트족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안타까운 소식입니다.

2년 만에 최대 실업자 수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고령층의 취업은 증가하고 젊은 층의 취업률은 오히려 더 떨어졌다고 합니다. 핵심 노동층인 20-30대가 일을 하지 않고 있어 장기적으로 볼 때 경제 악화의 악순환이 될 수 있습니다.

 

 

 

20-30대에 젊은이들이 취업을 하지 못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중요한 이유 몇 가지를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 경쟁력 부족:  취업할 나이에 취업을 하고 있지 않다가 늦은 나이에 취업을 하려고 하니 경력이 부족해 뽑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필요한 기술과 역량을 갖추지 못해 취업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산업 변화: 산업 구조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일부 산업 분야에서는 취업 기회가 줄어들어 일자리가 없어져 취업을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경제 여건: 나라 경제 상황이 좋지 않거나 불경기로 인해 기업들이 채용을 자제하거나 채용 절차가 기준을 높여 취업하기가 어려워져 포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자기 PR 부족 : 면접 시 말을 잘 못하거나 본인의 장점이나 경험을 제대로 어필하지 못하는 경우나 취업에 실패할 경우 자신감 하락으로 취업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물가 인상 : 계속해서 올라가는 집값과 물가 상승 또한 취업 방해의 원인이 되며 회사마다 다른 임금 격차 심화 등도 니트족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그렇다면 니트족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 새로운 취미나 관심사 찾기: 니트족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다른 새로운 취미나 관심사를 찾아보는 것이 좋은데 예를 들어, 운동, 음악, 요리,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활동을 시도하며 경험을 쌓고 지식을 넓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 사회 활동에 참여하기: 니트족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동호회, 자원봉사, 클럽, 모임 등에 가입하여 서로 다른 사람들과 교류를 통해 새로운 인맥 형성하여 다른 분야에도 관심을 가지다 보면 취업의 길이 더 넓어질 수 있습니다.

 

◇ 스스로를 돌보기: 니트족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본인의 외모, 자기 계발, 건강 등에 관심을 기울이고 자신을 발전시키는 노력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그로 인해  자신감을 얻을 수 있고 새로운 분야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새로운 경험을 하며 본인의 장점이 무엇인지 부족함 부분이 무엇인지 알게 되어 취업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습니다.

 


니트족 문제는 여러 나라에서 사회적인 이슈로 대두되고 있으며, 정부와 사회단체들은 이러한 젊은 세대들에게 지원과 교육 기회를 제공해 사회생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 할 거 같습니다.

어떤 일을 하든 시작하는 것이 가장 힘들고 어렵기에 관심을 갖고 목표를 세워 실천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먹여 살려주신 부모님께 이제는 효도해야 되지 않을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