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해외여행의 시작! 여권 사진 잘 찍는 방법부터 발급까지, 모든 것!

by 특특이 2025. 7.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특별하지 않는 일상을 전하는 특특이입니다.

설레는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계신가요? 즐거운 여행의 첫걸음은 바로 '여권 준비'부터 시작인 거 같습니다.
특히 여권 사진은 규격이 까다로워 많은 분이 어려워하시는데요. 오늘은 집에서 직접 여권 사진을 촬영하는 방법과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그리고 여권을 발급받는 모든 과정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여권 사진 찍는 법

일반적인 여권 사진 규정

배경 : 그림자 없이 균일한 흰색 배경이어야 합니다. 

 

표정 : 무표정으로 촬영해야 하며, 입은 다물고 얼굴의 한 부분이 가려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조명 : 얼굴에 그림자가 지지 않도록 균일한 조명 아래서 촬영해야 합니다. 

 

얼굴 방향 : 정면을 바라보아야 하며, 고개를 기울이거나 돌리지 않습니다.

 

액세서리 : 서클렌즈나 색안경은 착용할 수 없으며, 머리카락이 눈썹이나 눈을 가리지 않아야 합니다. 

 

https://plus.gov.kr/

 

정부24

정부24는 정부의 민원 서비스, 정부혜택(보조금24), 정책정보/기관정보 등을 한 곳에서 한 눈에 찾을 수 있고 각 기관의 주요 서비스를 신청·조회·발급할 수 있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 포털입니다

plus.gov.kr

 

집에서 셀프 촬영 시 주의할 점

배경 : 셀프 촬영 시에도 배경은 그림자가 없는 흰색이어야 합니다. 

 

얼굴 크기 : 사진 내 정수리부터 턱까지의 길이가 3.2cm에서 3.6cm 사이여야 합니다. 

 

품질 : 해상도가 낮아지거나 흐려지지 않도록 고품질로 촬영하고 보정해야 합니다.

 

보정 : 과도한 얼굴 변형이나 보정은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얼굴에 그림자가 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여권 발급 및 비용

여권 발급 소요 시간

일반적으로 여권 신청 후 수령까지는 3~5 영업일이 소요되는데 급할 경우, 인천공항 민원실을 이용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인천공항 1 터미널은 토, 일요일도 정상 근무하며 2 터미널은 연중무휴로 09:00부터 18:00까지 운영됩니다.  

 

여권 발급 수수료

권의 종류와 유효기간에 따라 발급 수수료는 달라집니다.  가장 많이 발급받는 10년 유효기간의 58면 차세대 전자여권의 경우, 발급 비용은 50,000원이며 미성년자의 경우 5년 미만 유효기간인 여권 발급 시 3만 원에서 4만 원 정도 들어가며 1년 유효기간인 단수 여권의 경우 15,000원 정도 들어갑니다.

 

 

여권발급 기관

여권 발급 대행 기관 : 전국 지자체(시·군·구청) 여권민원실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주소지와 상관없이 어느 곳에서든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재발급 : 기존 여권의 유효기간이 만료되어 재발급하는 경우, 정부 24 웹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매우 간단하며, 직접 기관을 방문할 필요가 없어 편리합니다. 

(단 18세 미만 미성년자의 경우 온라인 발급이 불가하니 꼭 기관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여권 신청 시 신분증, 여권 사진 등을 지참해야 하니, 방문 전에 필요한 서류를 미리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행은 생각만 해도 우리에게 설렘과 활력을 선사하는 특별한 선물인 것 같습니다.

무더운 여름, 반복되는 지친 일상에서 벗어나 활력을 되찾고 새로운 에너지로 재충전할 시간이 필요하실 텐데요. 꼭 해외여행이 아니어도 국내 곳곳에도 매력적인 여행지가 무궁무진합니다. 그러니 사랑하는 분들과 함께 소중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여행지로 떠날 준비, 이제 다 되셨나요? 

올여름이 행복하고 즐거운 여행으로 가득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