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고용보험센터 실업급여 신청 방법!!!

by 특특이 2024. 12.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특별하지 않는 일상을 전하는 특특이입니다.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직장을 그만두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AI 기기의 발전으로 인해 일자리가 점점 사라지고 있는 상황에서, 실업급여를 받으며 구직활동을 하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구직활동을 하는 분들이 많아지다 보니, 실업급여를 신청하는 절차도 점점 엄격해지고 까다로워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실업급여 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추운 날씨에 두 번 걸음 하지 않도록 미리 준비해 두세요!

https://www.work24.go.kr/cm/main.do

 

고용24_개인

 

www.work24.go.kr

 

실업급여 신청 절차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하며, 일정 기간 이상 보험료를 납부해야 대상 자격이 주어집니다.

 

실업급여는 퇴사 후 일정 기간 내에 신청해야 하며 이 기간을 놓치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으니, 퇴사 후 빠르게 신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용보험센터에 방문하거나 온라인으로 신청서를 작성해 필요한 서류 ( 신분증, 퇴사 증명서, 고용보험 가입 증명서 등) 준비해 방문해야 합니다. 


신청 후 고용보험센터에서 면접을 진행해 구직활동 계획이나 진로 등을 상담받습니다.


신청이 승인되면, 급여 지급이 결정되는데 근무기간이나 나이에 따라 금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는 매월 정해진 날짜에 이루어지며 수급 중에는 정기적으로 구직활동을 보고해야 합니다.

 

실업급여 소정급여일수

 

구직신청 및 온라인 강의 필요성

구직신청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구직신청이 필수이며 고용보험센터나 온라인 플랫폼인 '고용 24'를 통해 할 수 있으며 적극적으로 구직 활동에 임해 구직 활동 결과를 보고해야 합니다.

 

온라인 강의 수강

실업급여 수급을 위해서는 의무적으로 구직활동을 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는 것도 취업을 위한 구직활동으로 인정되며 온라인 강의는 고용보험센터에서 제공하는 '취업드림수첩'을 통해 수강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 교육도 가능합니다.

 

강의 수강 후 증빙

강의를 수강한 후에는 수강 증빙을 제출해야 구직활동으로 인정받을 수 있으며 강의 수강은 실업급여 수급 기간 동안 최대 3회까지 인정되기 때문에 4회부터는 센터를 방문해 출석해야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수급조건

 

실업급여 지급 기간

최대 지급 기간

일반적으로 90일에서 240일까지 지급되며 지급 기간은 근무 기간과 나이에 따라 달라집니다.
( 예 : 1년 이상 근무한 경우 최대 180일, 3년 이상 근무한 경우 최대 240일 지급 )


최대 지급 금액

2024년 기준으로, 하루 최대 66,000원이 지급되면 월 최대 1,980,000원이 차등지급됩니다.
지급 금액은 평균 임금의 60%로 계산되며, 최대 금액은 연령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활용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고용보험센터에 가기 전에 구직신청을 하고, 온라인 강의를 수강한 후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실업급여는 실직 후 경제적 안정을 지원하는 중요한 제도입니다.

이를 통해 구직자는 생계 부담을 덜고, 새로운 일자리를 찾는 데 집중할 수 있으며 빠른 재취업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업급여를 신청하고 받는 과정에서의 절차와 규정을 잘 이해하고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며 성실하게 구직 활동을 해 경제적 자립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돈 걱정이 사는 나라가 되길 꿈꿔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