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건강을 위한 선택, 금주! 몸속에서 일어나는 놀라운 변화들

by 특특이 2025. 6.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특별하지 않는 일상을 전하는 특특이입니다.

요즘 건강을 위해 술을 줄이거나 아예 끊으려는 분들이 정말 많아진 것 같아요. 그런데 막상 시작하려고 하면 어디서부터 손대야 할지 막막하게 느껴지실 때가 있으시죠? 단순히 '술을 끊어야지' 하고 마음먹는 것만으로는 쉽지 않다는 것을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저도 끊고 싶은데 쉽지가 않더라고요ㅜㅜ)


하지만 만약 술을 끊었을 때 우리 몸에 어떤 긍정적이고 놀라운 변화들이 일어나는지 미리 알게 된다면, 금주를 향한 의지가 훨씬 더 단단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금주가 우리 몸에 가져다줄 놀라운 변화들에 대해 함께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금주 후 나타나는 몸의 변화

금주 후 나타나는 변화

1. 술을 끊기로 결심한 순간부터 우리 몸은 알아서 회복을 준비하기 시작합니다.

2. 알코올은 혈류를 통해 간으로 이동하여 분해되기 시작하는데 이때 혈관이 서서히 확장되면서 혈압이 떨어지고, 뇌 세포는 더 나은 영양 공급을 받으며 뇌 영역 간 소통이 향상됩니다. 이로 인해 술에 취했던 상태가 점차 해소되고 정신이 맑아지기 시작하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3. 술을 마시면 뇌에서 진정 작용을 하는 화학 물질이 분비되어 졸음을 느끼게 되지만, 사실 음주는 수면의 중요한 단계인 렘수면을 방해하여 다음 날 피로를 유발합니다. 술을 끊으면 수면의 질이 개선되어 아침에 더 쉽게 일어날 수 있게 됩니다 

 

4. 알코올은 이뇨작용을 일으켜 밤새 식은땀을 흘리거나 소변을 보기 위해 깨게 되는데 금주하면 이런 불편함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5. 몸에 수분을 빠지게 하는 이뇨 작용이 줄어들어 피부가 촉촉해지고 생기가 돌며 몸에 수분 균형이 개선되게 됩니다.

 

금주 후 나타나는 몸의 변화


한 달간의 금주 후 나타나는 긍정적인 변화

수면의 질 향상

알코올은 중추신경계를 이완시켜 잠이 빨리 들게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알코올 분해 과정에서 발생하는 알데하이드가 각성 작용을 일으켜 숙면을 방해합니다. 한 달간 금주하면 수면 주기가 정상화되어 진정한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됩니다.

 

인지 기능 향상

알코올은 기억력과 인지 능력 등 뇌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데 술을 한 달 동안 마시지 않으면 기억력, 주의력, 문제 해결 능력과 같은 인지 기능이 향상되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알코올 섭취는 기억력 증진에 필요한 티아민 성분을 감소시켜 치매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는데, 금주를 통해 이러한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체중 감소

알코올은 생각보다 칼로리가 높아서 술을 끊으면 불필요한 칼로리 섭취가 줄어들어 자연스럽게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가 있으신 분들에게는 혈당 관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답니다.

 

금주 후 나타나는 몸의 변화

 

간 건강 회복

간은 우리 몸의 해독 기관으로, 알코올을 분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간은 스스로 상처를 복구하고 재생하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금주를 통해 간이 회복될 시간을 주면 피로를 덜 느끼며 건강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심장 건강 개선

과도한 음주는 혈압을 높이고 심장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술을 끊으면 혈압 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오고, 지방 수치 및 심부전 발생 가능성도 낮아져 심장이 더욱 건강해집니다.

 

알코올 내성 감소

한 달간 금주하면 알코올 내성이 낮아져, 나중에 술을 마시게 되더라도 이전보다 훨씬 적은 양으로도 충분히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어떤 습관이든 중독성이 생기면 끊기란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금주 역시 마찬가지지만 중요한 건 바로 '처음'입니다. 하루 이틀 건강을 생각하며 조금씩 줄여나가다 보면, 어느새 금주에 성공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혼자 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주변에서 함께할 사람을 찾아보시는 건 어떨까요?

서로에게 좋은 동기부여가 되고 든든한 의지가 되어줄 겁니다.

(저도 마음을 다 잡고 다시 시작해 봐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